퇴직공무원의 경력증명서 발급이 실시간 온라인출력으로 간편하게 바뀐다. 인사혁신처는 퇴직공무원이 행정안전부 민원 24(www.minwon,go,kr)에서 본인의 경력증명서를 무료료 발급받는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2월 1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인사혁신처가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인사업무를 관리하는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에 재직·경력증명서 온라인 자동발급 서비스 기능을 발전시킨 것이다. 종전에는 퇴직공무원이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근무했던 부처의 인사부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전화)신청 후 우편으로 수령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으나, 앞으로는 민원24에서 로그인(공인인증서 필요) 후 인터넷민원신청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 (종전) 근무했던 부처 방문 또는 유선신청· 우편수령 → (개선) 민원24 로그인 후 즉시 발급(인터넷민원신청→재직(퇴직·경력)증명 신청→국가공무원퇴직자경력증명신청)
현직 공무원도, e-사람에서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갑종근로소득 납세필증을 온라인으로 출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