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역주민 대상 ‘자기혈관 숫자알기 SNS 인증 이벤트’ 실시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의 1/4를 차지하며, 특히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은 단일상병으로는 가장 많은 진료비를 차지한다. 서귀포시 서부지역의 혈압, 혈당 수치 인지율은 전국 평균보다 낮은 편이며, 특히 40~49세에서 낮게 나타났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SNS 인증 이벤트는 혈압 또는 혈당을 2회 이상 측정 후 사진 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서부보건소 카카오톡 채널에서 4월~11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혈압혈당을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자기혈관 이상 유무를 사전에 인지하고 유소견자의 조기발견·조기치료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며, 혈압․혈당 측정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면 보건소에서 확인해 건강상담, 고혈압·당뇨 질환자의 발굴 및 관리 등 건강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정의 홍보물도 제공하게 된다.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관리가 필요한 30대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집단교육·행사가 아닌 SNS를 통해 질환의 예방 및 관리방법을 알리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