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함있는 물품을 제조·수입·판매하는 사업자가 수거해 파기·수리·교환·환급 등을 해주는 리콜 건수가 지난해 사상 최대의 증가폭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작년 한 해 동안의 리콜 건수가 1,752건으로 전년(973건)보다 약 80%(779건) 증가했다고 8월 25일 밝혔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최대 폭 증가다.
공정위는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정부의 적극적인 법 집행 및 업계의 자발적인 리콜 증가 등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리콜유형별로는 리콜명령이 1,136건(64.8%)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리콜명령은 2013년 599건에서 두 배 이상 늘었다.
특히 의약품에 대한 리콜 명령이 2013년 161건에서 지난해 711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자진리콜 339건(19.4%)과 리콜권고 277건(15.8%)도 증가 추세를 보였다.
자진리콜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리콜관리기준 강화, GM 차량 리콜 사태 여파 등으로 공산품(52건), 자동차(164건) 분야에서 크게 늘었다.
리콜권고 또한 산업부의 제품안전기본법 강화 등으로 공산품(256건)에서 증가했다.
리콜 실적과 자세한 품목별 정보는 ‘스마트 컨슈머’ 홈페이지와 전용 앱(APP)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식약처(www.mfds.go.kr), 식품안전포털(www.foodsafetykorea.go.kr), 기술표준원 ‘제품안전포털’(www.safetykorea.kr) 등을 통해서도 품목별 리콜정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