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란은
다른 매체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자료가 등록된 게시판입니다.
프린트
제목 심사평가원, 보건의료 공공데이터 개방포털 본격 가동 2015-07-15 23:14:06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127     추천:24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정부3.0 가치에 맞는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고, 심사평가원이 38년간 축적한 공공데이터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심사평가원의 보유 빅데이터는 의료기관, 제약회사 등 보건의료산업분야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유관기관에서 다양한 경로로 수집한 의료분야 공공데이터(28,879억 건, 192TB), 개방범위는 진료정보7개 분야 18DB와 함께 2007년부터 누적된 3,258억 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모두 개방한다.

 

개방하는 주요메뉴는 진료내역 및 의료자원정보 환자데이터셋 등 공공데이터와 Open API(개방형 환경)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빅데이터센터 이용 및 관리를 위한 의료빅데이터진료정보·의약품·청구경향·의료자원 등 200여 개의 카테고리별 의료통계정보OLAP SAS 등을 통하여 구현한 시각화 자료는 물론, 통계분석 기능 등을 서비스한다.

 

공공데이터목록은 안면마비 환자수 등 총 62건으로, 심사평가원의 보유정보를 서비스 개발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병원·약국 찾기 정보 등 총 9개의 Open API(개방형 환경) 목록을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민간 및 공공부분의 산업체, 학교, 연구기관 관계자들은 직접방문 또는 원격 접속하여 심사평가원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진료정보 및 의료자원 등의 의료빅데이터에 대한 맞춤형 통계분석 패키지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의료통계정보진료행위와 다빈도 질병통계 등 진료정보 27소재지별 요양기관과 약국 처방 조제 등의 의약품 통계 14연령별 수진자와 주요 질병 등의 의료이용 통계 11건강상태 지표와 보건의료 자원 등의 OECD 통계 8그 밖에 심사청구현황과 의료급여 심사통계 등 49종이 있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을 통해 보건의료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의료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빅데이터시스템서비스 개시와 함께 핵심비전으로 국민 개개인 맞춤형 서비스일자리 창출을 위한 빅데이터센터 마스터플랜수립·추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심사평가원은 지난 1년간의 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운영경험을 토대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일방향 정보제공 장소에서 ‘New-idea 실현 공간으로 기능을 확대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심사평가원 이태선 의료정보분석실장은 보유정보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 전략을 확보하고, 민감 개인정보의 철저한 보안 및 안전관리체계를 바탕으로 정보의 가치창출을 극대화하여 효율적인 환자 안전관리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히며,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 양성·확보를 통해 공공정보를 활용한 고용창출 등 추가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목록
이전글 : 도로명주소 안내도, 인터넷에서 내려받으세요 (2015-07-14 03:04:05)
다음글 : 휴가철 교통·날씨·숙박 한 곳서 확인한다 (2015-07-15 23:4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