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더불어樂노인복지관, 어르신정책모니터링단 우수기관 선정

선배시민형 시민수당‧치매예방 안부살핌 등 정책제안 호평

입력 2022년12월23일 21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 광산구는 더불어樂(락)노인복지관이 서울시노인복지관협회 주관 ‘2022년 어르신정책모니터링단’ 사업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어르신정책모니터링단은 선배시민으로서 어르신들의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중심의 어르신 복지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사업이다.


 

더불어락노인복지관은 4명의 선배시민이 중심이 되어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노인의 사회참여’를 주제로 문헌‧인터넷‧면접 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신규 사회참여사업으로 선배시민형 시민수당제도 마련, 치매예방 안부살핌 마을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다.

 

선배시민형 시민수당은 만60세 이상 전문분야 3년 이상 경력 또는 국가‧민간 공인자격 소지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다.

 

치매예방 안부살핌 네트워크는 국가건강검진 시 만60세 이상 치매검진을 의무화하고 선배시민형 시민수당제도와 연계해 의료‧보건‧교육 분야 퇴직 전문가를 발굴함으로써 치매검진 결과 인지기능저하군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개별 및 집단 안부살핌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내용이다.

 

더불어락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이 제안한 정책은 서울시노인복지관협회를 통해 보건복지부에 전달돼 검토될 예정이다.

 

김용덕 더불어락노인복지관장은 “지혜와 경험을 가진 선배시민의 적극적인 활동 덕분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의 사회적 역할 의식을 강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노인일자리와 활동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