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여성가족연구원은 23일 본원 1층 강당에서 ‘강원도 노인복지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제안발표회 및 시상식을 개최한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4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당일 현장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순위가 결정된다.
본선 진출팀의 제안주제는 ‘강원도 시장형 노인일자리 증설 및 다양화’, ‘외국인 대상 한국생활 가이드’, ‘고령자 안전케어 힐링센터’, ‘부부(자녀) 돌봄 자금지원 정책’이다.
2차 현장심사는 노인 당사자, 노인복지시설 종사자․대표, 학계연구자, 공무원 등 30명으로 구성된 ‘시민평가단’이 우수 제안서 발표를 직접 청취하고 정책의 필요성 및 효과성, 정책반영 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순위는 1차 서류심사(70%)와 9월 23일 제안 발표회의 시민평가단 현장심사(30%)를 합산해 결정된다. 수상자에게는 강원도지사 상장과 함께 최우수상(1개 팀) 100만 원, 우수상(1개 팀) 50만 원, 장려상(2개 팀) 30만 원 강원상품권이 시상된다.
이번 공모전은 강원도 노인복지정책을 홍보하고 발전적 정책 제안,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을 열어, 수요자 중심의 소통하는 미래복지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반영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공모전에 접수된 우수한 아이디어는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2023~2027) 연구 및 보고서 작성에 활용될 예정이다. 당일 행사 1부에서는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2023~2027) 연구 중간보고회가 함께 진행된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