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사회의 삶과 일' 발간

‘노인일자리의 지속가능성과 입법적 과제’를 주제로 이슈와 동향 제시

입력 2022년06월23일 16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23일 ‘고령사회의 삶과 일’ 제7호를 발간했다.

 

발간물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대표 정기간행물로, 정부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주요 이슈와 최신 동향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발간호에서는 ‘노인일자리의 지속 가능성과 입법적 과제’를 기획주제로 선정하고 ‘노인일자리사업 관련 법적 마련의 필요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룬다.

 

신권철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노인일자리법안, 시장을 넘어 공동체로’라는 주제로, 고령자고용촉진법과 차별화된 노인일자리법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신 교수는 노인일자리법에서, 노동의 호혜적 교환방식을 고려해, 시장을 넘어서는 새로운 공동체 측면에서의 노인일자리 및 노인사회활동이 고려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김창규 대구중구노인복지관 관장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법 제정의 기대효과에서 노인일자리사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법제정을 통해 사업 기반이 조성될 필요가 있음”을 피력한다.

 

김 관장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 노인일자리의 지평은 넓혔으나 명확하고 구체적인 법적 근거의 부재로 인해 타 법률과의 충돌 등 사업운영 과정에서 많은 쟁점들이 발생되어 왔다고 하면서, 노인일자리 법 제정은 노인의 경험과 전문성이 사회경제 전반에 활용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뿐 아니라, 시니어클럽 등 사업을 운영하는 현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수행기관 및 이해당사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했다.

 

이 외에도 중고령자의 고용 및 사회참여:스웨덴, 덴마크, 네덜란드 사례, 디지털 세상, 성공적 노년기와 일모델 등 고령사회 관련 이슈들도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고령사회의 삶과 일’ 웹진(kordi-webzin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은 “노인일자리가 건강한 노인에 대한 노후소득보장의 한 축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법적 기반 위에서 여러가지 측면의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노인일자리 법안이 빠른 시일 내에 제정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