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경남도, 귀농귀촌인 위한 ‘귀농귀촌지원 온라인 플랫폼’ 구축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 및 소통 통한 귀농귀촌 활성화

입력 2022년03월24일 12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남도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 및 귀농귀촌인에게 단계별·대상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귀농귀촌지원 온라인 플랫폼’을 23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도내에서 귀농귀촌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채널이 없고, 귀농귀촌 관련 정보가 기관별‧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어 귀농귀촌 수요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귀농귀촌지원 온라인 플랫폼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요자들에게 정보 접근성을 높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경남도는 실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의견수렴 간담회, 현장간담회, 권역별 간담회를 수시로 개최해 여러 수요자의 의견을 골고루 담고자 노력했다.

 

귀농귀촌 플랫폼은 알림마당, 교육정보, 지원정책, 생활정보, 창업지원, 소통광장의 6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기능으로 ▲교육지원정책 ▲귀농귀촌in경남 ▲자가진단 ▲창업정보 ▲온라인상담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교육지원정책은 수요자의 단계(준비-진입-정착) 및 대상(여성, 청년, 귀농인)으로 구분해 수요자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월간 달력을 활용해 접수 및 교육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귀농귀촌in경남은 농촌 시설정보 및 생활정보 등을 지도 위에서 안내해 시각적으로 체감 가능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자가진단은 막연히 귀농귀촌은 하고 싶으나 어떤 작목부터, 어느 지역에서 정보를 찾아봐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수요자를 위해, 간단한 질문을 통해 경남도 내에서 관심이 있을 법한 작목과 지역들을 추천하는 기능이다. 창업정보는 농촌 자원 조사를 통해 농업일반, 농업생산, 가공유통, 축산, 농촌관광 등 각종의 정보들을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온라인상담은 귀농귀촌의 기본적인 질문이라던가 유선상 상담이 어려운 경우 이용할 수 있는 메뉴로, 상담 게시글을 남기고, 접수 및 답변완료 시 담당자 및 민원인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조현홍 농업정책과장은 “인구소멸의 위험이 있는 서부경남 및 농촌지역에 새로운 경제 활력을 불어넣으려면 귀농귀촌으로 인한 인구유입에 더욱 힘을 써야 하기 때문에, 귀농귀촌 지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귀농귀촌 정보를 제공해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겠다”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