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성동미래일자리(주), 4년 연속 고령자친화기업 우수기관 선정

2021년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평가 우수상 수상

입력 2021년09월24일 13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성동구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2021년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우수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인증 받는 쾌거를 달성해 내었다.

 

노인주간을 맞이해 전년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수행하였던 지방자치단체, 시니어클럽, 고령자친화기업, 기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기관별 어르신 일자리 창출 실적을 평가하는 본 대회에서 4년 간 연속해 수상한 서울시내 고령자친화기업은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유일하다.


 

이번 평가에서 어르신 및 사회적약자의 안정적이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추진된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의 다양한 일자리 창출 노력과 시도들이 타 기관들과 차별화된 우수한 사업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지방자치단체 출자기관이자, 상법상 주식회사로서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추구하며 일자리창출이 수익창출로 선순환되는 새로운 일자리 모델로 독창성을 인정받은 점이 주요한 선정 요인이었다.

 

성동구는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노인빈곤율 상승, 복지급여 위주의 노인복지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어르신에게 안정적인 생계보장 및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노인정책이 절실했다. 이에 성동구가 자본의 70%를 직접 출자한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를 2017년에 설립해 4개 분야 15개 사업을 운영해오면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 것이다.

 

 

카페 서울숲과 서울숲 분식, 식품제조시설 SD푸드 운영 등 자체 수익사업과 우리아이 교통안전지킴이, 4차산업혁명체험센터 시설관리, 공원시설물 관리용역 등 구청 위탁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이고 보람된 일자리 145개를 제공함과 동시에 소속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어르신 근로복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만71세 정년 보장 및 성동구 생활임금 적용, 건강상태와 여가시간을 고려한 일 4시간 격일근무의 맞춤형 근무시간 운영 등으로 어르신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였으며, 새로운 일자리 비즈니스 모델로 만두 및 만두소를 생산하고 납품하는‘SD푸드’(식품제조시설)를 설치해 HACCP 인증을 받아 운영을 개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이마트 및 신세계TV쇼핑 등 관내 기업들과 MOU를 체결해 후원금 확보, 재능기부를 통한 신메뉴 개발, 인테리어 개선 등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했으며, 성수동 지역에 모여 있는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기업들과도 다양한 협업을 통해 상호 이익 창출 방안을 모색하는 등 지역밀착형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수 수행기관 선정은 코로나19로 노인일자리사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한 결과”라면서 “누구보다 긴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어르신들의 새로운 출발을 안정적으로 응원함과 동시에 경제적 불안해소와 정신적인 행복을 찾아드릴 수 있도록, 어르신들이 마음껏 일하실 수 있도록 성동구와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가 계속해서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며 축하의 메시지를 보냈다.

 

글=박영학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