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조7,298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4%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조7,307억 원으로 28.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4%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2.7% 차지
○ 세부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1.9), 음·식료품(35.2%), 가전·전자·통신기기(30.1%), 의복(1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23.5%), 아동·유아용품(27.4%)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8.6%, 전문몰 37.5%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전문몰이 4.4%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5.0%, 온·오프라인병행몰 23.1%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1.0%, 온·오프라인병행몰 2.2% 각각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8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9,587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1.7%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728억 원, 일본 504억 원, 미국 478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7,434억 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200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7,609억 원으로 79.4%를 차지
○ 2018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8,967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35.4%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4,443억 원, EU 1,960억 원, 중국 1,730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3,450억 원, 음·식료품 1,877억 원 순
/wys2/file_attach/2019/02/01/1549008323_74756.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