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우리동네 소식 우리 동네의 새로운 소식을 담는 게시판입니다.
등록은 모두 무료입니다.
전 연령대 구독가능합니다.
프린트
제목 봉양순 의원, 서울노인보호전문기관협회 감사패 전달 받아 2020-07-04 17:09:01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49     추천:6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봉양순 의원은 7월 1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서울노인보호전문기관협회의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이날 감사패를 받으면서, 봉양순 의원은 “노인 단독가구가 늘어나고 가족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노인학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인권 지원 체계는 부족한 것이 현실임에 안타까움을 느껴 서울시의 노인학대에 대한 지원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고 말했다.

 

“서울시 노인학대 등의 실태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그 실태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학대 예방 및 지원에서 더 나아가 서울시 노인학대 정책의 마스터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정의 이유를 밝혔다.

 

봉양순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지원에 관한 조례는 2019년 12월 20일 제290회 정례회를 통과하고, 서울시는 이와 관련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시행할 예정이다. 노인학대조례는 ▲노인학대 예방과 학대피해노인의 보호를 위한 시장의 책무 ▲시행계획의 수립 ▲실태조사 ▲관계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노인보호전문기관을 대표하여 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민진홍 관장은 “서울시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지원에 관한 조례가 갖는 의의는 서울시가 시민, 지역사회관계 기관 등과 하나의 학대 대응체계 완비를 내용으로 담고 있고, 노인 학대 예방과 지원에 대한 서울시의 체계 마련이라는 중요성이 있다”고 말하며, “노인학대 조기 발견과 대응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조례를 제정해 주시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신 봉양순 의원님께 감사를 표한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다.

 

봉양순 의원은 감사패를 받으며 “서울가정법원에서 성년후견제도를 입안하고 무연고 치매 노인에 대한 공공후견제도의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서울시와 공공후견제도에 대해 긴밀하게 논의할 시점이며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인의 기본적인 인권을 향유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시책과 성년후견 제도의 실질적 제도 활성화 방안 등의 논의들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향후의 의정활동의 방향도 말했다.

 

마지막으로 봉양순 의원은 “서울시 노인학대 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지원에 관한 조례의 종결이 아닌 학대 어르신에 대한 논의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시가 만들면 전국의 기준이 된다는 생각으로 의정 활동에 임할 것이며, 조례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어르신~ 운전면허증 반납하면 교통카드 드려요 (2020-07-04 17:04:04)
다음글 : 김원기 부의장, 경기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찾아 (2020-07-04 17: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