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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냥 지나치기 쉬운 폐렴, 빠른 진단과 치료가 중요 2019-03-27 17:5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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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268     추천:29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미생물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감염을 의미한다. 폐렴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기침, 가래, 오한 및 열 등의 증상으로 감기나 독감 등으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시기를 놓치면 악화되어 장기간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폐렴 여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심사평가원은 폐렴의 진단 및 치료의 질을 향상시켜 환자가 전국 어디서나 적절한 진료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2014년부터 폐렴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폐렴 3차 적정성 평가는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지역사회획득 폐렴으로 입원한 만 18세 이상 성인 환자에게 항생제(주사) 치료를 실시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급 의료기관이 대상이다. 평가대상 연령별로는 50세 이상이 82.0%를 차지했고, 성별로는 남성 49.9%, 여성 50.1%로 나타났다.

 

폐렴 3차 적정성 평가 결과는 2차 평가(2016년 4월~6월 진료분)와 비교하여 평가지표 전체가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평가지표는 ▲ (검사영역)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배양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 (치료영역) 병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 (예방영역) 금연교육 실시율, 폐렴구균 예방접종 확인율 등 총 8개이다.

 

중증 폐렴의 경우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 있어, 환자상태를 파악하여 산소 투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은 81.3%로 2차 평가 대비 6.2%p 향상되었다.

 

입원여부·중환자실 치료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환자 상태의 중한 정도에 대한 객관적 판단기준이 필요하다.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은 74.6%로 2차 평가 대비 8.0%p 향상되었다.

 

폐렴의 원인균은 다양하므로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균을 파악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원도착 24시간 이내 객담도말검사, 객담배양검사 처방률은 각각 78.5%, 81.6%로 2차 평가 대비 1.4%p, 2.3%p 향상되었다. 혈액배양검사 시행건수 중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은 93.0%로 2차 평가 대비 2.5%p 향상되었다.

 

항생제 투여의 시급성을 보는 지표로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적합한 항생제를 신속히 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병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은 96.5%로 2차 평가 대비 1.3%p 향상되었다. 금연 상담·교육으로 흡연 중단 효과를 증진한다. 흡연자 또는 금연 기간이 1년 미만인 대상자에 대한 금연교육 실시율은 94.7%로 2차 평가 대비 5.3%p 향상되었다.

 

지역사회획득 폐렴 환자에서 가장 많이 발견된 원인균은 폐렴구균 성인 지역사회획득 폐렴 항생제 사용지침으로,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폐렴구균 백신은 균혈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 지역사회폐렴진료지침이다. 이에 정부는 국가 예방접종 사업(65세 이상 무료)으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65세 이상 대상자의 폐렴구균 예방접종 여부를 의료진이 확인한 비율은 80.9%로 2차 평가 대비 9.2%p 향상되었다.

 

심사평가원은 각 평가지표 결과를 종합화한 점수를 산출하고, 국민이 알기 쉽도록 종합점수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해 발표하였다. 평가대상 총 499기관 중 종합점수가 산출*된 기관은 454기관이며, 그 중 1등급 기관은 249기관(54.9%)으로 2차 평가 222기관(41.9%) 보다 27기관이 증가했다. 종합점수 전체 평균은 79.1점으로 2차 평가 대비 7.7점(10.8%) 상승하였다.

 

심사평가원 김승택 원장은 “폐렴 적정성 평가 결과, 그간 세 차례 평가를 거치며 검사영역지표 등이 지속적으로 향상됐고, 종합점수 1등급 기관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앞으로 개선이 필요한 의료기관에 대하여 의료서비스 질 향상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폐렴 환자가 적절한 진료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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