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란은
다른 매체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자료가 등록된 게시판입니다.
프린트
제목 부분일식, 3년 만에 우리나라 전역에서 본다 2019-01-03 14:33:42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60     추천:30

국립과천과학관과 한국천문연구원은 1월 6일 2016년 이후 3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관측할 수 있는 부분일식 현상에 대한 공개관측회, 온라인 생중계, 전문가 강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일반 국민의 참여 및 과학적 의미를 확산한다.

 

일식현상은 평균 6개월에 한 번 정도 일어나는데 지구 특정 지역에서만 관측된다. 2019년에는 1월 6일, 7월 2일, 12월 26일 등 모두 3차례 일식이 일어나며 그 중 우리나라에서는 1월과 12월에 부분일식으로 관측할 수 있다.

 

일식은 달에 의해 태양이 가려지는 현상으로 태양 전체가 가려지면 개기일식, 일부만 가려지면 부분일식이라 부른다. 태양의 1/400 크기에 불과한 달이 태양을 가릴 수 있는 것은 태양이 달보다 400배 멀기 때문이다.

 

일식은 지구 둘레를 도는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정확히 일직선으로 들어오는 음력 1일 근처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지구의 공전궤도와 달의 공전궤도가 5도 정도 어긋나 있어 매달 일식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약 6개월에 한 번 씩 지구와 달 두 궤도가 교차하는데 이때 대부분의 일식이 일어난다.

 

새해 첫 부분일식은 서울 기준으로 1월 6일 오전 8시 36분 태양의 위쪽이 달에 의해 서서히 가려지기 시작해 9시 45분 최대에 이르는데 이때 태양 전체 면적의 24.2%가 가려진다. 이후, 달이 태양 앞을 완전히 벗어나는 11시 03분에 부분일식이 종료된다.

 

이번 부분일식은 해가 뜬 직후 시작되므로 전 과정을 자세히 보려면 남동쪽 하늘이 탁 트인 곳을 찾아야 한다. 부분일식은 개기일식과는 달리 맨눈으로는 볼 수 없기 때문에 태양빛을 줄여주는 필터나 여러 겹의 짙은 색 셀로판지 등의 도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사용할 경우에는 실명할 우려가 있으므로 매우 조심해야 한다.

 

국립과천과학관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부분일식 공개관측 행사를 개최한다. 천체관측소에서는 태양 전용망원경으로 일식 전 과정을 관측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일식장면을 직접 촬영할 수도 있다. 천체투영관에서는 한국천문우주과학관협회 지원으로 일식과 관련된 영상이 상영되며 한국과학창의재단 지원으로 과학공연 ‘사이언스 버스킹’도 개최한다.

 

또한, 2019년 일반상대성이론 증명 100주년을 맞이해 이명현 과학책방 ‘갈다’ 대표의 특별강연도 펼쳐진다. 1919년 개기일식 때에는 1915년에 아인슈타인이 제시한 일반상대성이론이 처음으로 입증되기도 하였다.

 

한국천문연구원은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kasipr)에서 부분일식 현상이 진행되는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한국천문연구원 보현산천문대에 있는 태양플레어망원경과 155mm 굴절망원경으로 촬영한 부분일식 장면을 공개하며, 이 밖에 태양과 일식에 대한 상식을 비롯해 일식 연구의 중요성과 일반상대성이론, 최신 태양연구 동향 등의 콘텐츠를 공유할 계획이다.

 

경북 영천시에 소재한 보현산천문대는 국내 최대 구경의 1.8m 반사망원경과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용 태양관측시설인 태양플레어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다. 국내 광학천문관측의 중심지로 항성, 성단, 성운과 은하 등의 생성과 진화 연구를 비롯해 플레어와 같은 급격한 태양활동 현상 등을 감시, 연구하고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배재웅 관장은 “오전에 볼 수 있는 부분일식이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이 높을 것”이라며 “일식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 증명에 결정적 역할을 한 천문이벤트”라고 말했다.

 

이번 일식 관측행사는 국립과천과학관 외에도 국립대구과학관, 서울시립과학관, 노원우주학교, 안성맞춤천문과학관, 포천아트밸리천문과학관, 천안홍대용과학관,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과학동아천문대 등에서도 함께 개최된다.

 

부분일식 공개관측행사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날씨가 흐리거나 미세먼지 예보가 ‘나쁨’ 이상일 경우는 실내행사로만 진행한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목록
이전글 : 2019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 국민이 원하는 주제는? (2019-01-03 14:22:56)
다음글 : 1월, 눈 많고 추울 때는 이런 재난에 주의하세요! (2019-01-03 15:0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