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란은
다른 매체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자료가 등록된 게시판입니다.
프린트
제목 휠체어 고속·시외버스 도입 시 재정지원…교통약자 이동권 확대 2018-12-22 08:51:51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67     추천:28

국토교통부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의 재정지원 부담 비율 마련 등을 위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하고 12월 21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

 

개정안은 휠체어 탑승설비를 장착한 고속·시외버스의 도입 및 재정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에 맞춰 시행령에 위임한 사항을 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입법예고한 시행령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휠체어 탑승가능 고속·시외버스 도입 시 재정지원 부담비율

휠체어 탑승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도입 시 노선버스 운송사업자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 부담비율을 기존 저상 버스 도입 시 부담비율과 동일하게 적용하여, 국가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장거리 이동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부담비율은 ‘20년 휠체어 탑승가능 고속·시외버스 사업부터 적용된다.

 

② 우선면허 부여 기준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 면허를 우선 부여하는 운행대수 기준에 기존 저상버스외에 휠체어 탑승가능한 고속·시외버스를 포함하였다.

 

③ 노선버스 운송사업자의 범위 설정

법에서 위임한 재정지원하는 노선버스 운송사업자의 범위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조제1항제1호에 따른 노선 여객 자동차 운송사업자로 설정하였다.

 

국토교통부 김경욱 교통물류실장은 “내년 하반기에 최초로 시범상업운행 예정인 횔체어 탑승가능한 고속·시외버스 도입을 위해 법령 개정을 포함한 제반 사항을 차질 없이 준비하여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장거리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의 입법예고 기간은 12월 21일부터 1월 29일까지(40일간)로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http://www.molit.go.kr)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볼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국토부 누리집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목록
이전글 : 연말연시는 우리 쌀 케이크와 함께 (2018-12-22 08:45:30)
다음글 : 한국고용정보원, 실업급여 수급설명회 모바일 서비스 개시 (2018-12-24 15:14:49)